중세에 프로방스 지방에서 일어난 세속적인 노래의 일종으로, 로맨틱한 비련 이야기나 종교적인 수난과 기적 등을 엮었고, 애수를 내포한 가락을 지녔다. 16세기경부터 주로 종글뢰르jongleur라고 불리는 음유 시인에 의해 성하게 불려졌다. 이 콩플랭트라는 명칭은 현대에도 전해져 샹송의 제목으로 흔
Ⅰ. 서론
『죄와 벌』은 중심인물의 분열된 영혼을 반영하는 분신의 대표적인 예를 보여준다. 주인공 라스콜리니코프는 인간의 본질에 모순되는 신념을 갖고 지성으로 모든 것을 해결해보려는 비극적 투쟁을 한다. 그의 범죄는 기존의 법과 질서에 무조건적으로 순종하는 자기 굴종 대신에 자기의
시인, 성직자, 문인, 제왕의 모습 등 다양한 형태로 우리의 역사 속에 등장한다. 북유럽 신화의 ‘오딘’은 신으로 추앙된 영웅이었다. 또한 이슬람교를 창시한 ‘마호메트’는 이슬람 예언자이자 신의 영감을 받은 영웅이었다. 단테와 세익스피어는 ‘시인’으로서 중세문학을 대표하는 신성한 신비
중세영어에 의한 영국문학이 탄생하게 되었다. 중세영어는 대륙과 문화적 일체성을 형성하고 있는데, 그 중심이 되는 것은 교회와 궁정이었다. 수도사 R.B. 매닝은 종교시인으로 유명한데, 어린 딸의 죽음을 애도하는 아버지의 슬픔을 노래한 시 《진주》는 감동적인 종교시이다. 마찬가지로 14세기 후
중세 무렵 순례자나 음유 시인들이 샹송을 만들어 그것을 퍼뜨리는 역할을 했다. 샹송의 원칙적인 형태가 완성된 것도 음유 시인의 시대이며, 샹송이라는 말도 이무렵부터 쓰이기 시작했다.
이윽고 중세가 끝나 르네상스가 찾아와서 파리가 명실공히 프랑스의 중심으로 번영하기 시작한 무렵, 샹송
중세 무렵이 되자, 순례자나 음유 시인들이 샹송을 만들어 그것을 퍼뜨리는 역할을 했다. 즉, 트루바두르라고 불리는 음유 시인은 암부 프랑스를 중심으로 10세기 말부터 13세 경까지 성하게 활약했고, 샹송 드 제스트 등을 불렀다. 트루베르는 이보다 조금 늦게 북부 프랑스에 나타난 음유 시인인데, 주
-중세 서정시
곤경에 처한 시절 → 개성적 시인의 출현
-인쇄술의 발달 → 16세기 위마니즘을 준비
신앙과 명예의 이념이 중세사회가 낳은 최초의 문학은 신과 군주에게 충성을 다한 영웅, 곧 기사들을 노래한 서사시
이교도들의 반항으로부터 성지를 수호하기 위해 일어난 십자군 원정의 길목과
시인 古예다(9~10세기)와 후에 아이슬랜드의 시인 스노리에 의해 신예다(13세기)가 있으며 고대 게르만족의 신화를 열거하여 신의 유래와 업적을 묘사하였다.
3) 힐데브란트의 노래(프랑크왕국)
훈(Hun)왕국의 침입으로 계르만족왕국과의 전투에 대한 역사적인 배경을 소재로 88행의 시로 구성되어있
중세문예의 전통이념을 계승하여 예술적 완성에 성공한 것이 바쇼의 《하이카이시치부슈[俳諧七部集]》이다. 우키요조시[浮世草子]를 창시한 이하라 사이카쿠도 처음에는 하이카이[俳諧:익살스러운 和歌의 한 형식]에서 출발하여 《호색일대남(好色一代男)》을 비롯한 호색이야기, 《세켄무나잔요[
2. 중세의 프랑스음악
중세 후기에는 프랑스의 남 ·북 두 지방을 중심으로 음유시인(吟遊詩人)의 음악(샹송)이 발전하였다. 같은 무렵 유럽 각지에서는 다성악(多聲樂:폴리포니)이 발달하였는데 이 방면에서도 프랑스는 큰 역할을 하였다. 13세기 말까지 삼성부(三聲部) ·사성부(四聲部)의 악곡이 매